본문 바로가기

민원정보

탄원서 예시 보고 진정성 있게 쓰세요!


살아가면서 탄원서 는 얼마나 쓰게 될까요?한번도 안쓰는 경우도 있을것이고 여러번 부탁을 받아 써주게 되는 경우도 많죠.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는 서식이 아니라 어떻게 써야할지도 모르고 부탁을 받은 입장에서도 애매한부분입니다.저는 최근에 써준적이있어서 한번 포스팅해볼까합니다.




정해진 탄원서가 따로 있는것도 아니며 탄원서 예시에 나오듯 똑같이 쓸수도 없는 부분이죠.




정말 막연하게 뭐를 어떻게 써야할지도 모르고 양식도 모르는 상태에서 부탁을 받은거라 답답했습니다.

우선 탄원서는 개인이나 국가 공공기관등에 대하여 억울한 사정이나 사연을 호소하여 도와주기를 간절히 바라는 내용의 의사를 표현하는 문서입니다.또한 어떤처분을 받은 이를 구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탄원서 작성을 하실때 유의할점.

필수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깔끌하게 정리하며 너무 장황하게 쓰지 않는것이 바람직합니다,

객관적인 내용으로 적되 이를 뒷받침 할수 있는 증거자료를 첨부하면 그효과는 더좋습니다. 

잘못된 사실을 기재할시에는 오히려 더 역효과가 날수 있으니 사실관계를 잘알고 작성해야합니다.



탄원서 작성요령

기본적을 들어가야하는 것들에는 

피해자의 환경, 피해자의 관계 , 범행의 동기 , 수단과 결과 . 범행후의 정황 이 있습니다.





아래에는 다양한 탄원서 예시입니다.





탄원서 예시는 참고만 하여 보시되  특별한 양식이 따로 있는것은 아닙니다. 정해진 서식으로 사용은 하여도 됩니다만 형식적으로 비춰질 수있습니다.

기억하셔야할부분은 탄원서는 법적사실에 대한 판단 여부는 좌우되지는 않으나 감정적인것에 호소하는것입니다.

다시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탄원취지와 탄원 내용에 중요하며 탄원내용에는 평소 어떤성격의 소유자이면 범죄를 저지를수 밖에 없었던 환경과 범행을 인정하는 경우는 그의 사실에 대한 정상참작을 하고 그에따른 양형의 결정에 대해 최대한 처벌이 낮아지기를 바라며 선처를 호소하는 내용을 쓰시고 최종 선고기일 15일전까지 제출하시면 됩니다.